[컬럼연재]끊임없는 코막힘과 비염의 유발 원인은… 비중격만곡증?

홍성문 승인 2021.10.27 10:05 | 최종 수정 2021.10.27 11:13 의견 0

끊임없는 코막힘과 비염의 유발 원인은… 비중격만곡증?

코로나 19가 시작되고 2년 가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코로나 예방을 위해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 호흡기 질환을 방어하는 데 힘을 쓰고 있지만 평소 앓고 있는 비염과 코막힘이 악화되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인해 코로나가 아닐까 걱정을 하기도 합니다. 증상이 지속된다면 계절과 환경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인 것인지 코막힘을 유발하는 코 질환으로 인해 발생되는 것인지 진단이 필요합니다.

코막힘을 유발하는 원인은 단순히 비염뿐만 아니라 비중격만곡증, 비밸브 협착, 축농증 등 다양합니다. 특히 우리나라 성인의 70% 이상이 가지고 있는 비중격만곡증은 코를 좌우로 나누고 있는 가운데 벽인 비중격 연골이 휘어진 상태를 말합니다. 이는 구조적으로 변형이 온 상태로 한쪽으로 치우쳐진 콧 속의 공간이 좁아지면서 코막힘이 발생합니다. 비중격만곡증을 방치하게 되면 반대편 넓은 쪽 코에서 보상적으로 콧살이 커지게 되어 양쪽 코가 막히는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구조적으로 변형된 코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3D CT, 전자내시경 검사를 통해 코의 내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람마다 코 내부의 상태가 다르기 때문에 검사 장비를 이용하여 비중격 연골의 크기, 휘어진 방향 등을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때, 비중격만곡증 외에 비밸브협착증과 같은 다른 코 질환과 동반되지는 않았는지 이비인후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비밸브협착증은 코의 내부 상단에 위치한 비밸브가 다양한 원인으로 좁아지면서 호흡에 답답함을 느끼는 질환을 말합니다. 주로 비중격만곡증과 같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아 동시에 치료를 진행해야 코막힘 증상 완화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비중격만곡증은 코 내부의 구조가 변형된 것이라서 약물치료보다는 수술적인 치료를 고려해야 합니다. 휘어진 연골을 바르게 펴 주는 방법으로 진행이 되며, 비중격 연골 절제를 최소로 해야 부작용 발생 확률을 낮추고 출혈이 적습니다.

수술을 생각하고 있다면 집도하는 전문의의 경험과 노하우를 살펴봐야 하며, 충분한 상담을 통해 환자 개인에게 맞는 수술법으로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또 찾아가는 병원에 검사 시스템이 갖춰져 있는지, 마취통증의학과가 병원 내 근무하고 있는지, 사후 관리 프로그램을 운영하는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메디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