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영민
승인
2021.11.22 15:17
의견
0
아침 저녁으로 일교차가 심하고 변덕스러운 날씨인 이맘 때 많이 찾는 열매가 있습니다. 새콤달콤하면서 감기에 효과가 좋은 '유자'는 겨울에 특히 많이 찾습니다. 향긋하고 상큼한 유자는 11월부터 12월까지 수확철이며, 차나 소스로 만들어 다양한 음식에도 궁합이 잘 맞아 곁들이는 재료로 많이 쓰이기도 합니다.
편집(이미지 더블클릭)
▲감기 예방에 좋은 유자차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유자의 효능
▶감기 예방 및 치료
유자 속에는 비타민C가 레몬보다 3배나 풍부합니다. 구연산도 많이 함유돼 있어 감기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입니다. 발한, 해열, 소염, 진해 작용이 있으며 리모넨 성분은 목의 염증을 가라앉혀주고 기침을 완화시켜줍니다.
▶고혈압 예방
유자 속의 리모넨과 펙틴성분은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하고, 고혈압을 예방하며 신경통에도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피로회복 및 숙취해소
구연산과 비타민A, C의 함량이 높지만 이외에도 칼슘, 인, 철, 요오드 등 꼭 필요한 영양소도 풍부하여 피로를 방지합니다. 또 몸 안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밖으로 내보내 소화불량에도 도움이 되며, 주독을 빨리 풀어 줍니다.
▶중풍 방지
유자의 헤스페레딘 성분이 모세혈관을 보호해주고 뇌혈관 장애 예방, 혈압을 안정시켜주는데 도움이 됩니다.
▶칼슘공급 및 변비해소
칼슘 함유량이 다른 과일에 비해 높은 편으로 성장기 어린이의 골격형성, 성인의 골다공증 예방에 좋습니다. 또 껍질에는 섬유소가 많아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메디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