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찬 공기에 콧물, 코막힘 지속된다면? 비밸브협착증이 원인?

홍성문 승인 2022.02.10 15:21 의견 0

겨울철 찬 공기에 콧물, 코막힘 지속된다면? 비밸브협착증이 원인?

겨울철 찬 공기로 인해 실내/외의 온도 차이와 건조한 대기 상태로 코가 답답하여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호소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대부분 이러한 증상을 가벼운 코감기나 비염으로 오인하고 방치할 수 있습니다. 코가 꽉 막혀 답답한 증상이 지속된다면 다름 아닌 코의 구조적인 원인에서 비롯한 코 질환인 비중격만곡증이나 비밸브협착증일 수 있어 정확한 진단이 필요합니다.

비밸브협착증은 콧속 비밸브 부위가 좁아지면서 코가 꽉 막힌 것 같은 증상을 보이는 질환입니다. 비밸브 협착으로 인해 코막힘 증상이 장시간 지속된다면 인후통, 편두통, 수면장애, 구강호흡, 집중력 저하 등의 증상으로 일상생활에 큰 불편함이 발생하여 주의가 필요합니다.

구조적으로 변형이 있는 경우에는 일시적인 증상 호전 상태에 그치는 약물치료보다 비밸브재건술인 수술적 치료를 통해 근본적인 원인을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방법은 비중격에서 채취한 자가연골을 이용해 좁아진 밸브 사이에 연골을 삽입하여 정상적인 넓이로 개선해 숨 쉬는 공간을 넓혀줄 수 있습니다.

수술을 계획하기 전에는 무엇보다 개인별 코 구조를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비밸브협착증의 경우 비중격만곡증과 동반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검사를 통해 두 가지를 같이 살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전자내시경과 3D CT검사 등 검사장비를 통해 좁아진 부위를 파악하고, 개인별 코 구조에 맞는 연골 삽입 및 재배치, 자가 조직 이식 등의 수술이 시행되어야 합니다. 또한 비중격교정술과 축농증 등 다양한 코수술이 동시에 개선 가능한 경험 많은 의료기관에서 수술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메디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