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 K 가장 풍부한 식품은 '해조류'

비타민 K는 당뇨병ㆍ비만ㆍ심혈관 질환 예방 효과적

전영민 승인 2022.02.22 14:00 | 최종 수정 2022.02.22 13:59 의견 0

▲비타민 K 함유량 높은 김, 파래 등 해조류 [이미지=게티이미지뱅크]


김ㆍ파래 등 해조류에 뼈 건강을 돕는 비타민 K가 많이 함유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안동대 식품생명공학과 성지혜 교수팀이 외식 음식 16종과 가공식품 30종의 비타민 K 함량을 분석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습니다.

연구 결과 외식 식품 중 100g당 비타민 K 함량이 가장 높은 것은 세발나물(176㎍)이었습니다. 복어 튀김(30㎍)ㆍ북어 강정(26㎍)ㆍ새우전(19㎍)에도 비교적 많이 들어 있었습니다.

주요 가공식품 30종 중 최고의 100g당 비타민 K 함량을 기록한 것은 김구이(914㎍)와 파래김(745㎍) 등 해조류였습니다. 열무김치(103㎍)ㆍ갓김치(129㎍)ㆍ고들빼기김치(228㎍) 등 김치류와 나물류의 비타민 K 함량도 비교적 높았습니다. 식물성 식품에선 비타민 K1이 주로 검출됐고 계란 노른자(18㎍)ㆍ오겹살 구이(127㎍) 등 동물성 식품에선 비타민 K2가 주로 확인됐습니다.

성 교수팀은 논문에서 “자연계에 존재하는 비타민 K는 식물성 식품에 든 비타민 K1과 동물성 식품에 함유돼 있으며, 사람의 장내 세균이 합성할 수 있는 비타민 K2로 분류된다”며 “이번 연구를 통해 비타민 K가 식물성 식품에선 비타민 K1, 동물성 식품에선 비타민 K2의 형태로 존재한다는 사실이 입증됐다”고 지적했습니다.

지용성(脂溶性) 비타민의 일종인 비타민 K는 혈액 응고와 골대사와 관련한 많은 단백질의 합성에 관여합니다. 최근 연구에선 제2형(성인형) 당뇨병ㆍ비만ㆍ심혈관 질환 등의 예방에도 기여하는 것으로 밝혀져 전 세계적으로 비타민 K의 섭취가 점점 중요하게 인식되고 있습니다.

영국의 비타민 K 1일 섭취 권장량은 체중 1㎏당 1㎍입니다. 이는 체중이 50㎏인 사람은 매일 비타민 K를 50㎍ 이상 섭취해야 한다는 뜻입니다. 일본은 18~29세 남성에게 하루 75㎍, 여성에게 60㎍, 30세 이상의 여성에게 65㎍의 비타민 K 섭취를 권장하고 있습니다.

이 연구결과는 한국식품영양과학회지 최근호에 실렸습니다.

저작권자 ⓒ 미디어메디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